생활상식 - 교차로
교차로
교차로 검색 | 부동산 | 자동차 | 취업 | 생활114 | 뉴스 | 교차로신문   [ 로그인 ]
· 식료품/요리
· 설거지/청소
· 의류/세탁
· 재활용
· 기타
· 건강/민간요법
· 미용/다이어트
· 육아
· 원예
부동산지식센터
  부동산 지역 Q&A
 육아상식 11가지
[ 관련상식 ]
· 우리 아기에게 딱 맞는 장난감!
· 아기가 약을 잘 먹지 않는다구요?
· 아기 설사엔 설탕 탄 막걸리
· 기저귀 헹굴때 마지막에 식초 넣어
· 못쓰는 아기 우유병 계량컵으로 이용
· 아기옷 빠는 법
· 아기가 깊은 잠을 들지 못하고 깨어나 울고 보챕니다.
· 어린이 열 내리기

#B형 간염 보균자면 모유를 먹여야 하나.
모유에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존재하거나 아기가 엄마 유두를 깨물어 바이러스가 든 혈액을 마신다 하더라도 간염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

#모유가 적게 나올 때는 어떻게 하나.
처음 1주 동안은 누구나 모유가 적게 나온다. 분유로 바로 바꾸지 말고 계속 모유를 빨려야 모유가 잘 나온다.

#아기가 설사할 때 수분은 어떻게 보충하나.
스포츠 이온음료나 탄산음료는 당(糖)성분이 많고 삼투압이 높으므로 설사가 심해질 수 있다.

#모유를 먹일 때 설사나 황달이 있으면.
모유를 먹이면 거품이 있는 변을 하루 10번 이상 보기도 하나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아기가 녹변을 보면 어떻게 할까.
철분이 많이 든 음식, 시금치.완두콩 등 야채를 먹으면 녹변을 볼 수 있다. 구토.설사같은 다른 증상이 없다면 이는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다.

#신생아의 젖이 부풀어오르면 어떻게 하나.
출생 후 아기들은 엄마 호르몬의 영향으로 남녀 모두 젖이 약간 부풀어 오르게 되나 수주일 안에 자연히 없어진다. 젖을 짜주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유방조직 손상 등으로 인해 오히려 성인이 된 후 아기에게 젖을 먹일 때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이유식 먹이는 방법은.
우유병에 타서 액체 형태로 먹이면 아기가 첫돌이 돼도 밥같은 고형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우유병만 고집하게 된다.

#아기가 설사할 때는.
보리차만 먹이거나 금식시키면 아기의 영양이 나빠져 새로운 감염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구토, 복부 팽만 등 특별한 증상만 없다면 모유나 분유를 먹여야 빨리 회복된다.

#아기가 놀라면 기응환을 먹여야 하나.
산모 세명 중 한명꼴로 하루에 한번 아기에게 기응환을 먹이는데 기응환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아기가 놀라는 것은 뇌가 아직 미숙하기 때문으로 성장하면서 자연히 좋아진다. 자라면서 놀라는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지면 경련성 질환 가능성이 있다.

#아기를 어떻게 재우나.
머리 모양이 보기 좋아진다는 이유로 아기를 엎어 재우는 일이 있다. 그러나 아기가 갑자기 숨지는 사태가 올 수 있으므로 똑바로 재우거나 옆으로 재워야 한다. 단 3개월이 지나면 어떻게 재워도 상관없다.

#아기가 감기로 가래가 많을 때 가래를 뽑아줘야 하나.
가래는 뽑아내기 어렵고 뽑아내도 일시적 효과에 그친다. 물을 많이 마시게 하고 가습기를 써서 가래가 연해지게 하며 등.가슴을 두시간에 한번 1분 정도 두드려줘 가래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방향을 바꿔 눕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