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 교차로
교차로
교차로 검색 | 부동산 | 자동차 | 취업 | 생활114 | 뉴스 | 교차로신문   [ 로그인 ]
· 식료품/요리
· 설거지/청소
· 의류/세탁
· 재활용
· 기타
· 건강/민간요법
· 미용/다이어트
· 육아
· 원예
부동산지식센터
  부동산 지역 Q&A
 먹다남은 우유 사용법
[ 관련상식 ]
· 우유팩 재활용
· 상한 우유 감별법
· 날짜 지난 우유 재활용법
· 우유식초

우유를 정화하려면 우유 양의 약 1만5천 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한다. 즉 우유 1ℓ를 통째로
버리면 15t의 물이 있어야 정화된다는 것.
이 사실을 알게 된 이상 남은 우유를 그냥 버릴
수 없다. 남은 우유를 집 안 곳곳에서 쓸모 있게
사용해보자.

나뭇잎 닦기 마른 수건이나 타월에 우유를
조금 묻힌 후 관상엽의 표면을 가볍게 두드리
듯이 닦으면 잎이 다시 살아나며 잎에 윤기가
흐른다.

화초에 주기 우유에는 각종 영양 성분이 많아 화분에 뿌리면 훌륭한 비료가 된다. 단,우유만 주면 안되고 물과 희석한 옅은 우유물을 주어야한다.

가구나 나무 표면 닦기 마루나 가구 등의 나무 표면 역시 우유를 이용해서 닦으면 좋다.
우유에는 지방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마른 헝겊에 묻혀 닦으면 마루나 가구에 윤기가 흐른다.
상한 우유는 휘발성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있어서 더러운 때를 없애준다.

세제와 함께 넣기 신선한 우유는 산성과 알칼리성의 두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오래된 우유는 암모니아 등이 발생해 알칼리성만 남게 된다.
보통 세제의 성질은 알칼리성이나 중성이므로 세제에 우유를 함께 넣고
빨래를 하면 더러움을 제거해준다. 게다가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분 때문에 광택까지 내는 역할을 한다.

깨진 접시에 이용하기 살짝 금이 간 접시는 그냥 버리지 말 것.
우유를 담은 냄비에 접시를 넣고 중불에서 5분 정도 끓이면 갈라진 틈에 우유가 스며들어 금이 간 부분이 감쪽같이 메워진다.

구두 닦기 구두약 대신 우유로 닦으면 구두가 깨끗해지고 광택이 난다.
우유는 변질되면 세제의 주요 성분인 알칼리성만 남기 때문에 더러움을
제거할 수 있다.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기 우유에 함유된 지방은 악취를 잡는 효과가 있어 냉장고에 우유를 넣어두면 좋다. 입구가 넓은 그릇에 담아 냉장고
구석에 넣어두면 냉장고의 잡냄새를 없앨 수 있다.

생닭의 누린내 제거하기 생닭을 조리하기 전에 10분 이상 우유에 담가두면 누린내가 나지 않고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어패류의 비린내 제거하기 조개, 홍합 등의 해산물로 전을 부칠 때 우유를 넣으면 비린내를 없애면서 맛은 담백해진다. 또한 비린내 제거뿐 아니라 반죽 자체가 더욱 부드러워지는 효과도 있다.

카레 요리에 넣기 카레 요리를 할 때 마지막에 우유 한 방울을 넣으면 더욱 부드러운 질감의 카레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먹다 남은 카레의 경우에도 데울 때 우유를 조금 넣으면 물을 넣어 데우는 것보다 더욱 부드러워 새로 만든 것 같은 카레 요리를 즐길 수 있다.

김치 담글 때 넣기 김치를 담글 때 우유를 약간 넣으면 양념이 골고루 잘 버무려지고 색깔이 더욱 고와진다. 발효 음식인 김치에 우유를 넣으면 발효도 잘되고, 김치의 아삭 거리는 맛이 오래 유지되며 김치가 빨리 익지 않는 효과가 있다.

박피 효과 우유가 약간 상했더라도 버리지 말자. 우유에는 보습 효과를 비롯하여 세안할 때나 샤워할 때 사용하면 박피 효과도 있고 얼굴에 난 잡티를 없애기도 한다.

각질 제거하기 우유는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우유를 미지근하게 데워세안 마지막 단계에서 가볍게 얼굴을 닦아낸 후 물로 마무리 세안을 하면 모공 속의 묵은 때와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눈과 입술의 잔주름 제거하기 냉장고에 넣어둔 찬 우유를 화장 솜에 적셔 눈과 입술 위에 20분 정도 올려두면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우유의 영양분이 유분막을 형성하기 때문인데, 눈에 올려둔 우유는 충혈된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건성 피부에 수분 공급하기 피부가 건성이거나 각질이 많은 사람들은 우유를 이용해보자.화장 솜에 우유를 적신 후 얼굴 전체에 붙여 우유 마스크 팩을 한다. 우유가 얼굴에 모두 스며들고 화장 솜이 굳기 시작하면 떼어내고 세안하면 건성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