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 교차로
교차로
교차로 검색 | 부동산 | 자동차 | 취업 | 생활114 | 뉴스 | 교차로신문   [ 로그인 ]
· 식료품/요리
· 설거지/청소
· 의류/세탁
· 재활용
· 기타
· 건강/민간요법
· 미용/다이어트
· 육아
· 원예
부동산지식센터
  부동산 지역 Q&A
 주방도구 관리법
[ 관련상식 ]
· 자투리 음식만 있으면 주방이 반짝반짝!!
· 행주를 빨리 삶을 수 없을까
· 행주의 음식물 얼룩 지우기
· 새 프라이팬을 사용하기 전에
· 프라이팬의 찌든 때 없애기
· 전자레인지 안의 냄새를 제거하려면?

주방에서 쓰는 주방소품과 음식물을 처리하는 싱크대, 가스렌지, 배수구는 엄청나게 많은 세균이 살게 됩니다.

음식을 하면서 세균의 양분이 되는 영양성분이 항상 넘쳐나기 때문에
이런 공간에 적당한 온도와 습기가 더해지면 곰팡이와 세균의 번식은 순식간에 일어나지요.

도마의 경우에는 용도 별로 나누는 것이 위생에 좋습니다. [과일 채소용, 육류, 생선용 등등]

도마 사용후 세균번식을 막기위해서는
세제로 씻은 후 뜨거운 물을 부어서 소독을 시켜주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물기는 키친타올로 딱아주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 확실히 건조시켜야 한답니다. 얼룩이 졌다면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닦아주고,음식 특유의 냄새가 도마에서 난다면 레몬으로 도마를 문지른뒤 햇볕에 건조시키면 됩니다.

칼의 경우 육류, 어류, 과일, 야채 등등 모든 식재료에 사용이 되기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칼에서 손잡이와 칼날 시작부분은 오염되기 가장 쉬운 곳입니다.칼을 사용한뒤에는 소독과 냄세제거 효과가 있는 식초 혹은 레몬으로 닦아주는것이 좋고,물기를 닦았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말려서 칼집에 넣어야 한답니다.

싱크대 배수구 철망은 많은 습기와 세균들이 번식하는 곳입니다.
관리를 소홀하게 되면 악취와 세균번식이 심해지므로, 설겆이를 한 후에는 배수구 철망을 바로바로 청소하고,철망은 칫솔에 세제를 이용해서 구석구석 닦아주는게 좋습니다.청소가 끝난 후에는 뜨거운물을 배수구로 흘려보내 소독과 남은 기름기 제거를 하시면 됩니다.

행주는 가장 세균 번식이 우려되는 곳중 하나입니다.행주 역시 식탁, 싱크대, 식기류 등으로 용도에 따라서 행주를 나누는것이 위생적이고,식기류를 닦는 행주의 경우 매일 삶지 못한다면 차라리 키친타올이나 자연건조가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는 평소 문을 닫아 놓기 때문에 살균소독이 필수입니다.
관리 방법으로는 그릇에 베이킹 소다를 3스푼 가량넣고 물을 넣어 녹인다음 전자레인지를 약 2분가량 돌려주게 되면 냄새제거와 소독작용까지 된답니다. 소독 한 후 에는 마른 행주로 안을 닦아주어 습기를 제거해 주셔야 하며,레몬 조각이나 녹차티백을 물에 적신후 접시에 넣고 돌려도 됩니다.

프라이팬 사용후에는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닦아야 프라이팬 코팅부분히 상하지 않습니다.기름기가 직접닿고, 높은 열기를 받는 프라이팬은 쉽게 기름때가 제거 되지 않는데요.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불린후 [물을 프라이팬에 넣고 가열] 닦는 방법이 좋고,음식물 냄새가 배었다면 귤껍질 안쪽면으로 닦아주면 냄새제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