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 교차로
교차로
교차로 검색 | 부동산 | 자동차 | 취업 | 생활114 | 뉴스 | 교차로신문   [ 로그인 ]
· 식료품/요리
· 설거지/청소
· 의류/세탁
· 재활용
· 기타
· 건강/민간요법
· 미용/다이어트
· 육아
· 원예
부동산지식센터
  부동산 지역 Q&A
 가스보일러 배기가스 점검 요령
[ 관련상식 ]
· 월동준비 시리즈-가스
· 고무 가스관에 알루미늄 호일을..

기온이 떨어지자 가정 및 사무실에서는 난방을 위해 가스보일러, 가스히터(난로) 등 가스기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가스 사용량의 증가와 함께 가스사고 발생 가능성 또한 증가함에 가스사용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철저한 안전점검이 요구되고 있다.

겨울철 가스사고를 원인 별로 살펴보면 가스기기 막음조치 미비로 인한 사고가 35건(18%),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고 34건(17.4%),가스보일러 사고가 27건(13.9%)이 발생했으며 이들 3대 사고가 96건으로 전체 겨울철 가스사고의 절반(49.3%)을 차지하고 있어 이들 사고에 대한 철저한 주의가 요구된다.

◆ 가스보일러(온수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요령

가스 사고를 막으려면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 가스안전공사 제공

가스보일러 가동 중 가장 우려되는 사고는 일산화탄소(CO) 중독사고다. 가스보일러 사고가 발생하는 주원인은 가스보일러 노후, 결함에 의한 제품불량사고가 가장 많고, 다음은 배기통 연결부 이탈에 의한 배기가스유입 사고, 급배기구 막힘 등에 의한 사고 순이다.

따라서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각 가정에서는 가스보일러 가동 중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반드시 실외로 배출될 수 있도록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며, 가스보일러 설치장소에 대해 환기가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산화탄소 중독사고의 원인은 가스보일러 가동에 필요한 산소공급이 원활치 못해 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으로 가스보일러 가동에 필요한 환기에 주의를 기울여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만약,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실내(베란다, 목욕탕)에 설치, 사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전용보일러실 또는 실내 설치가 가능한 전용제품을 사용해 주어야 한다.

◆ 캐비넷히터 안전사용요령

겨울철 실내난방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용기내장형 가스난방기인 캐비닛히터는 실내난방에 유리하여 보급이 시작된 89년 5000대에 불과하던 것이 98년의 경우 14만3000대가 보급되어 10년 만에 보급량이 3배 가량 증가했다. 캐비닛히터 사고의 주원인은 LPG용기 밸브조정기 제품(이물질 혼입 등에 의한 가스누출), LPG용기 교환한 후 안전관리의 소홀, LPG용기 밸브조정기의 체결불량 및 기타 조정기 연결용 호스가 이탈되거나 고의성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캐비닛히터를 사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실내에서 사용하므로 반드시 환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인데 특히, 가스용기를 교체하거나 점화가 안돼 일부러 가스를 누출시키는 등 실내에 체류한 상태에서 점화될 경우 화재나 폭발까지 이를 수 있음을 명심하고 반드시 환기를 고려해 줘야 한다. 특히, 부탄용기에서 가스가 나오는 밸브에 흙 등의 이물질이 끼지는 않았는지 확인한 후 사용하는 중간중간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주어야 한다.

또, 가스공급 조정기와 밸브가 완전히 결합되어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가스호스의 탄력과 균열 등을 주의 깊게 살펴 주어야 한다. 만약 가스누출이 의심스러울 경우 빠르게 가스를 차단한 후 제조사에 A/S나 공급자에게 연락, 안전여부를 확인하고 나서 사용해야 한다.